자료구조_09.스택

2024. 4. 15. 16:01자료구조와 게임 알고리즘

스택

  • 한쪽 끝에서만 데이터를 삽입(Push)하거나 삭제(Pop)할 수 있는 구조
  • 후입 천출(LIFO:Last In First Out)구조

 

 

스택의 구조

 

삽입(push)

  • Top 포인터: 가장 나중에 삽입되는 데이터를 가리킴 (=삭제할 지점을 가리킴) - 삽입하고 top포인터를 1증가시켜야함
  •  

삭제(pop)

  • Top 포인터: 가장 나중에 삽입되는 데이터 가리킴(= 삭제할 지점을 가리킴)
  •  

스택에서 발생하는 오류

  • 오버플로(overflow)

 

  • 언더플로(underflow)

 

'자료구조와 게임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자료구조_11 . 연결리스트  (0) 2024.04.30
자료구조_10.큐  (0) 2024.04.30
자료구조_06. 클래스  (0) 2024.04.15
자료구조_08. 시간복잡도  (0) 2024.04.15
자료구조_07.연산자 중복  (0) 2024.04.1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