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료구조_03.제어구조

2024. 3. 19. 01:05자료구조와 게임 알고리즘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제어구조

제어구조란 순차 구조,선택구조(if), 반복구조(for,while)로 이루어져 있다.

 

조건문

조건문에는 if와 switch가 있는데 

if는 주로 결과가 2개로 분류될 때 사용하고

switch는 2개 이상으로  분류해야하는 경우에 사용한다.

 

 

break 생략

switch문은 break를 만날때까지 실행한다.

break 생략하면 2개의 case를 연이어 실행할 수 있다.

 

열거형

 

프로그래머가 만든 사용자 정의형으로 식별자를 값으로 저장할 수 있는 형태이다.

열거형 선언 : enum 열거형명 {식별자1, 식별자2, 식별자3, 식별자 4 };
식별자 1부터 4까지 0에서 3까지 정수 값을 각각 나타내는 상수로 만든다.

 열거형 변수의 선언 : 열거형명 열거변수명;
 열거형 변수에는 열거자들의 값만 대입할 수 있다
 열거자들을 상수로 관리->열거자들 간의 산술연산 적용 안된다.

for문은 초기식,조건식,증감식,으로 이루어 지고 조건식이 만족될 때까지 반복한다.

예) for(int i = 0;i<10;i++)

이러면 10번 반복하는 것이다.

 

while은 조건식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만족할때까지 반복한다.

예)

while(i<10)

{
   i++
}

 

Break

break를 쓰면 for문이나 while문 같이 반복문을 바로 탈출할 수 있다.

예)

while(true)

{

         i++

         if(i==10)

         break;

}

 

continue

실행 흐름을 반복문의 조건식이 있는 곳으로 이동시킨다.
for문에서만 사용한다.

 

범위 기반 for문

 

C#에서의 foreach

반복 횟수는 배열 요소 개수에 따라 자동으로 결정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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