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료구조_03.제어구조
2024. 3. 19. 01:05ㆍ자료구조와 게임 알고리즘
제어구조
제어구조란 순차 구조,선택구조(if), 반복구조(for,while)로 이루어져 있다.
조건문
조건문에는 if와 switch가 있는데
if는 주로 결과가 2개로 분류될 때 사용하고
switch는 2개 이상으로 분류해야하는 경우에 사용한다.
break 생략
switch문은 break를 만날때까지 실행한다.
break 생략하면 2개의 case를 연이어 실행할 수 있다.
열거형
프로그래머가 만든 사용자 정의형으로 식별자를 값으로 저장할 수 있는 형태이다.
열거형 선언 : enum 열거형명 {식별자1, 식별자2, 식별자3, 식별자 4 };
식별자 1부터 4까지 0에서 3까지 정수 값을 각각 나타내는 상수로 만든다.
열거형 변수의 선언 : 열거형명 열거변수명;
열거형 변수에는 열거자들의 값만 대입할 수 있다
열거자들을 상수로 관리->열거자들 간의 산술연산 적용 안된다.
for문은 초기식,조건식,증감식,으로 이루어 지고 조건식이 만족될 때까지 반복한다.
예) for(int i = 0;i<10;i++)
이러면 10번 반복하는 것이다.
while은 조건식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만족할때까지 반복한다.
예)
while(i<10)
{
i++
}
Break
break를 쓰면 for문이나 while문 같이 반복문을 바로 탈출할 수 있다.
예)
while(true)
{
i++
if(i==10)
break;
}
continue
실행 흐름을 반복문의 조건식이 있는 곳으로 이동시킨다.
for문에서만 사용한다.
범위 기반 for문
C#에서의 foreach
반복 횟수는 배열 요소 개수에 따라 자동으로 결정된다.
'자료구조와 게임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자료구조_05.배열과 벡터 (0) | 2024.03.25 |
---|---|
자료구조_04.함수 (0) | 2024.03.19 |
자료구조_02.문자열 (0) | 2024.03.11 |
자료구조_01.C++ 기본 개념 (0) | 2024.03.05 |
자료구조_00.기술면접 예시 질문 (0) | 2024.03.04 |